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스트 코드 최적화 여행기 (5)

by 손너잘 2021. 10. 7.

안녕하세요 깃들다팀의 손너잘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글이네요! 저번 글에서는 인수테스트의 조회용 테스트와 그외 테스트를 분리하여 테스트 속도의 최적화가 가능함을 확인해 봤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실제로 테스트에 이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중 데이터 소스와 DB 선택 전략

다중 데이터소스를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링크]를 참고하여 주세요!

이전 글에서 저는 위와같은 테스트 환경을 구상했습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2개의 h2를 띄우도록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read, wirte DataSouce bean을 생성하였습니다(이제보니 write db라는 말이 이상하네요.. 위 그림의 CUD DB가 write db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리고 상황에 따라 특정 DataSource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LazyConnectionDataSourceProxy 을 활용했습니다.

LazyConnectionDataSourceProxy 은 JDBC Connection을 가지고 오는 시점까지 DataSource의 사용을 지연시킵니다.

그렇다면, JDBC Connection을 가지고 오는 순간 어느 DataSource를 사용할것인지에 대한 선택방법만 정의해 주면 됩니다.

이는 AbstractRoutingDataSource 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이용해 구성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이죠, determinCurrentLookupKey에 DataSource 선택 전략을 작성해 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DataSourceSelecor라는 객체를 만들어서 이를 정의했습니다.

toWrite()를 호출하면 selected필드를 write로, toRead()를 호출하면 selected 필드를 read로 변경하도록 하였고 getSelected()를 통해 상태를 가지고 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문자열을 return하는데 어떻게 DataSource가 선택되는지 궁금하실텐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처음 알려드린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이때, DataSourceSelector가 Component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객체에서 이 객체를 DI받아 자신이 사용할 DataSource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AcceptanceTest 추상화 클래스에 DataSourceSelector를 DI받고 위임 메서드를 만들어 인수 테스트 클래스에서 toRead(), toWrite()를 지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조회 관련 테스트의 경우 toRead(); 메서드를 호출하여 read DB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DB는 WriteDB가 기본으로 선택되도록 하였습니다.

 

DataBase clear로직은 dataSourceSelector가 Write 상태일때만 동작하게 하였으며, 모든 인수 테스트의 @AfterEach 에 toWrite()를 실행하도록 하여 각 테스트가 종료될 떄 마다 WriteDB를 사용하도록 다시 셋팅시켰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테스트의 실행 순서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는 조회 관련 테스트가 돌아가고 어느 시점에서는 업데이트 관련 테스트가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회 테스트시에만 readDB를 사용할것이다! 라고 명시시키고 다른 테스트에서는 기본적으로 WriteDB를 이용하도록 한 것 입니다.

Table 셋팅

이제 조회 관련 테스트와 그 외 테스트가 서로 다른 DB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테스트를 사용할때는 테이블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 보통 Hibernate가 제공해주는 ddl-auto기능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제가 기본으로 잡아놓은 WriteDB에만 테이블이 생성되고 ReadDB에는 테이블이 생성되지 않아 조회 관련 테스트가 다 실패하게 됩니다.

테이블이 자동 생성되는 시점은 EntityManagerFactory 가 build되는 시점입니다. EntityManagerFactory 를 빌드할때 ddl-auto 관련 속성을 명시하면 내부에서 Dialect가 쿼리를 만들어 DataSource를 통해 테이블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때, DataSource에 제가 기본으로 설정한 DataSource가 WriteDB였고, EntityManagerFacotry 내부에서 Table을 정의하는 부분을 제가 컨트롤 할 수 없는것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ReadDB에 테이블을 정의할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만든것이 SchemaGenerator라는 녀석입니다. 당연히 Hibernate 구현체 종속적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프로젝트의 Entity들을 전부 파싱해서 DDL을 만들어서 String으로 반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소스에 대한 설명은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이를 통해 DDL을 만들어줄 수 있었기 때문에 더이상 ddl-auto를 사용하지 않고 수동을 테이블을 정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application-test.yml에서 ddl 자동생성 부분을 none으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이제 테이블을 셋팅 시켜보겠습니다.

제일 첫번째 글에서 table이름들을 추출했던 부분입니다(DatabaseCleaner 객체를 기억 하시나요 ㅎ). 이 컴포넌트는 InitializeingBean 를 상속하고 있기 때문에 ApplicationContext가 처음 초기화되는 시점에 afterPropertiesSet() 을 실행시키게 됩니다. 여기서 각 DB에 table을 create시켜줄 것 입니다. 이떄, ddl-auto: create 와 동일한 효과를 주기 위해서 처음에는 drop table을 진행하고 그다음 create table을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read db는 컨텍스트가 변경되더라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도록 drop을 시키지 않았습니다. toRead()와 toWrite()가 무슨 함순지는 알고 계시니 어떤식으로 로직이 돌아가는지 이해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readDB쪽에 SQLSyntaxErrorException 을 잡아놓은 이유는, 사실 저의 귀차니즘에 가깝지만... db에 테이블이 이미 존재하면 create()과정을 진행하지 않도록 하는 로직을 짜야하는데... 귀찮아서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을 create하면 에러난다는 점을 이용해서.....(ㅈㅅ)

어찌되었든 이런식으로 두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테이블을 셋팅시킬 수 있었습니다!!

결과!!!

드디어 대망의 테스트 속도 결과입니다!!! (두구두구두구두구)

뭐... 말이 필요할까요.. 엄청난 차이가 발생합니다..!

테스트 코드의 개수가 다른 이유는 각 기법을 적용하는 사이에 테스트코드의 정리가 일어나서입니다ㅜ

지표상으로는 7초의 차이가 발생했지만, GIF를 보시면 알수 있듯 실제로는 더 많은 속도차이가 발생합니다!

단점

그러면 이 3번째 방법은 무조건적으로 좋을까요? 아닙니다. 이 방법을 적용하는데에는 몇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 조회 관련 테스트를 작성하는 개발자가 DB의 상태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조회 관련 테스트의 경우는 미리 정의된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이전 글에서 그린 그림과 같이 Fixture들이 어떤 식으로 정의되어 있는지 이해한 상태에서 코드를 작성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하지만 적절한 문서화를 통해 해소할 수 있겠죠?)
  • 새로운 도메인이 추가되었을 때 조회 테스트를 위한 환경을 조심히 구성해야 한다.
    • 새로운 요구사항이 생기고, 그에 따라 새로운 도메인이 추가되거나 삭제될 경우 다른 조회테스트에 영향이 갈지 안갈지를 잘 생각해서 테스트 환경을 새로 구성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방법을 적용하는건 실질적으로 불가능 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요구사항이 많이 일어나고 변화가 많은 프로젝트라면 적용하기 힘들겠지만 리팩토링을 진행해야하는 레거시 프로젝트나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에서 적용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빠른 테스트는 리팩토링에 다가가는 첫 걸음 이니까요🙂

이를 통해 깃-들다의 테스트 코드 최적화 여행기를 모두 마무리 하였습니다. 조금이라도 얻어가는게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네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깃들다팀의 손너잘이었습니다.

댓글